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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단계에서 기획자들이 하는 일

IT 공부/기획공부, 트렌드 분석

by 듀_77 2021. 7. 5. 18: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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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건 분석 단계는 정책을 정의하는 것과 같다.

 

여러 사람이 같이 하는 프로젝트이므로,

기획자나 개발자들이 n명이 될 수 있다.

 

그래서 산출물에 대한 가이드들을 따로 정의해야 한다.,

 

개발자 가이드, 퍼블리셔 가이드 ,디자인 가이드들이

존재하듯이 기획자도

문서별로 가이드를 만들어줘야한다.

 

▶ 가이드작업도 분석단계에서 실시

 

[환경분석]

 

경쟁사나 트렌드가 있는 서비스들을 벤치마킹한다.

시장 조사도 하고 업무적인 면도 분석하고,

어떤 걸 핵심으로 개선할 것인지

기준을 잡는다.

 

[요건분석]

현재 (ASIS)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.

 

요구사항 정의서라는 산출물을

이 단계에서 만들어야 한다.

 

이 서류를 기반으로 개발이 가능한지,

리더들이나 개발자와 상의한다.

 

[정책정의]

 

회원가입을 ID가 아니라, 이메일로도 가입받겠다 하면

정책이 바뀌는 것이다.

 

여기에 따른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

이런 고민도 해야한다.

 

[공수재산정]

 

요건에 따라 멤먼스나 비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

이를 협의를 통해 재산정한다.

 

ex) sns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데,

개발자 비용이 더 들어간다.

 

비용을 더 주거나, 다른 서비스를 생략하고

이걸 넣어달라고 협의해볼 수 있다.

 

 

[커머스 산출물 분석 예시]

 

커머스에는 카테고리 구분값이 나뉘어진다.

대/중소/ 세부 카테고리로 보통 나뉜다.

GNB나 카테고리 메뉴등을 분석하고, 문서로 남긴다.

추후 아이디어 기획시 이를 벤치마킹해볼 수 있다.

 

상품 상세페이지:

개발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

이것 또한 체크해봐야 한다.

 

특화서비스:

해당 회사의 킬러콘텐츠, 혹은 여기만의

추가적인 서비스가 있는지 조사해본다.

 

▶ 기획서를 쓸 때는

결론을 먼저 말하고, 얘기하고자 하는 것을

나의 인사이트에 맞춰 전달해야 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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