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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와 UX의 차이점: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험 정리

Game/게임기획

by 듀_77 2023. 5. 10. 22:5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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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즘 포트폴리오로, UI기획서를 작성 중이다.

그런데 기획의도를 적자니 레퍼런스가 너무 부족하고 이 분야에 대한 

지식이 부족해서 따로 정리를 해보려 한다.

 

오늘은 가장 기초부터! (User Interface_사용자 인터페이스) UX(User Experience_사용자 경험)

이 둘! UI와 UX의 차이점을 예시를 통해서 살펴볼 것이다.

결론부터 말하자면, UX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.

UX디자인의 의미는 이 상품/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의 경험을 기획의도대로 조작한다는 것이다.

UI디자인은 말 그대로 기능적인 부분: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여 유저의 효율적인 사용을 돕는다.

즉 사용성(유저가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)을 높이는 것이다.

UX는 유저가 제품/서비스를 통해 얻는 총체적인 부분을 디자인하여 다룬다.

(이용 전: 제품과 서비스를 알게 된 과정/ 이와 비슷한 제품,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 유무

이용 중: 심미성, 사용성, 기능은 편리한지

이용 후: 사용 가치가 있는지?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지? 등등)

 

UI/UX디자인에 관해 연구하는 닐슨 노먼 그룹(Nielsen Norman Group)은 "사용자가 기업의

서비스, 그리고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얻는 모든 측면의 경험"이라 정의했다. 

그래서 경험이라는 말을 쓰는 것이다. 그렇지만 이 말이 인문학적이라거나 심리학적인 요소를

의미하는 것은 아니다. UI와 UX디자인은 무엇보다 논리적이어야 한다.

 

위 벤다이어그램은 UX디자인의 범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. 마케팅이나 품질 관리같은 것들도

유저의 경험을 개선시키고 만족시켜주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UX와 상호작용하는 요소다.

이 중에서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은 물론 UI다. 

UX는 이토록 복합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, 디자이너는 UI와 UX의 차이점을 

이해하고 [사용자 경험]에 관한 기획/마케팅/개발/디자인에 관하여 역량을 갖추는 자세가 필요하다.

이건 기획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. 능력있는 기획자는 비단 기획 문서만 쓰는 게 아니라,

개발 단계와 사업화 단계에 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다. 

 

그렇다면, 이제 정확한 정의와 예시를 알아보려 한다. 시모워 파월 기업의 공동CEO 딕 파월은

"사람들이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소통하는지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"고 언급한 바 있다.

UX는 서비스를 이용하며 유저가 느끼는 반응, 행동, 경험의 설계다.

UI는 유저가 서비스를 기획 의도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.

 

예시를 들어보자.

패스트캠퍼스 미디어: http://media.fastcampus.co.kr/knowledge/about-uxuidesign/

[예시 1]: 콘텐츠를 포함해서 각각의 요소를 연구하고 구축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. (UX)

유저가 경험하게 될 전반을 모두 고려해서 디자인하는 것. 

출처_위와 동일

[예시 2]: 시각적이며 기능적인 것들. 실제로 유저가 접하는 것들(색감,크기,정렬,모양)과 관련된 표현.

레이아웃/ 색상/ 모양/ 구조 → 인터페이스 (UI)

 

기획자는 이래나 저래나 UI와 UX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알고 의도를 작성해야 한다.

미리 예상하고 설계하는 것. 똑같은 서비스와 제품이어도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하게 되면

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UI/UX 디자인은 

 

을 높이는 것인데,

 

사용자경험으로 이끄는 하나의 수단이다.

 

 

인터페이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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